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중소기업 확인서 (총정리)

회사 생활을하면 정말 다양한 계약서와 문서를 알게되고 또 다루게 되는데요. 업무에관련된 문서는 익숙해져서 잘 알고있지만 생소한것도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소기업의 기금대출이나 부동산 구입시 또는 세금 감면을 받기위해 필요한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방법 알아보도록 할게요.



중소기업 확인서 를 사용하는 때를 예를들어보자면, 상업용 건물을 매매한다고 가정해볼게요. 상업용 건물의 취득세는 4%대인데 확인서를통해 중소기업임이 인증이된다면 비용의 50%를 절약할수있습니다. 바로 이럴때 중소기업 확인서를 발급하는것이죠. 그럼 지금부터 확인서 발급절차 알려드릴게요.



1. 확인서를 받기위해서는 우선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여기 통해 바로 접속하시면 사진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2. 이제 확인서 발급을위해서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요. 회원가입은 일반회원(개인/기업)과 공공기관회원중 구분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시 사업자번호 등 기입이 필요하니 사업자등록증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3.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회원가입을 했다면 카테고리중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 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아래쪽을보면 신청서 작성하기란이 보일겁니다.



이곳에서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을위한 신청서 작성을 해야하는데요. 신규 사업자인경우 신청서만 작성하고 기존 사업자인경우 회사관련 자료를 제출해야합니다.



4. 신청서 작성하기를 누르면 화면에 신청서를 작성하는 공란들이 나타납니다. 별표 표시가 되어있는곳 위주로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5. 중소기업 확인서 신청서에서 확인서용도는 '그 이외'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요품목과 주업종은 중소기업의 형태에따라 선택해주세요.


6. 주업종 아래에보면 '2018년 발생 매출액이 가장 큰 업종' 이라고 나오는데요. 이부분은 신규사업자인경우 주업종과 동일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요재무정보를 작성할때 자산총액에는 매매한 부동산 가격을 입력하는데, 부가세를 제외한 금액을 입력해야해요.


마지막으로 상시근로자수를 입력하고 저장후 신청서 제출을하발급준비가 완료됩니다. 이후에 확인서 출력란을 통해서 중소기업 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확인서를 작성할때 금액적인부분만 조심하면 별탈없이 중소기업 확인서 를 발급할 수 있으니 잘 참고하셔서 빠르게 발급받으세요.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