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정보

하체운동 종류

하체운동 종류 

 하체 운동의 종류와 효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체 부위는 크게 엉덩이와 허벅지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하체는 부위가 적어, 복잡한 여러가지 운동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하체 운동을 선택하고, 목표를 설정해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하체운동 종류 

런지, 레그 프레스, 레그 익스텐션입니다.


1.런지

  하체 운동은 지구력이 굉장히 많이 요구되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런지는 특별한 기술이나 감각없이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스쿼트와 마찬가지로 맨몸으로 할 수 있고, 덤벨을 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소에 구애받지않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런지는 비교적 부담없이 할 수 있는 하체 운동입니다. 자극점을 잘 찾아내어 섬세하게 단련시킨다면, 엉덩이 근육과 허벅지 뒷 근육에 큰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운동방법

 보통 런지는 자신의 어깨 넓이로, 양쪽 다리를 앞뒤로 벌려줍니다. 무게 중심을 몸의 중앙에 두고, 뒷다리의 무릎을 땅에 닿기직전까지 내려줍니다. 앞에 위치한 다리는 자연스럽게 기억자로 굽혀줍니다. 앞 다리는 가능한 자신의 발끝이, 무릎을 넘어서지 않도록 유의해야합니다. 런지는 빠르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자극을 느끼며 하셔야 합니다. 또한 앞뒤 다리의 넓이가 넓다면, 엉덩이 근육에 자극이 더 가해집니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허벅지에 자극이 더 집중 되는 것 입니다.



-런지의 주의할 점

 무릎 연골의 부상위험이있어, 반드시 천천히 운동을 해야 합니다. 보다 더 빠른 운동 효과를 보고싶다면, 자극 위주의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런지는 이러한 매트 위에서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2.레그 프레스

 스쿼트와 런지를 했다면, 다음으로는 레그 프레스를 추천 합니다. 레그 프레스는 고정된 기구를 이용하는 운동으로, 중량 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정된 기구를 이용하기때문에 안정된 자세의 유지가 쉬워, 초보자에게도 적합한 운동입니다.

-운동방법

 기구에 누운체 다리를 렉 위에 올려두고, 자신에게 맞게 기구의 높낮이를 조정해 줍니다. 등받이에 상체를 확실하게 밀착시켜, 더욱 하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발의 넓이는 자신의 어깨보다 좁게 위치시켜줍니다. 양 발을 이용하여 하체 근육의 자극을 느끼며 밀어줍니다. 이때, 절대로 엉덩이가 들려서는 안됩니다. 하체를 무릎기준으로 두 부위로 나누었을때, 두 부위의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레그 프레스는 허벅지의 대퇴근, 엉덩이의 대둔근, 종아리의 비복근을 단련하기에 적합한 운동입니다.

-레그 프레스 주의할 점

 레그 프레스는 고중량의 무게를 다루기에 용이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중량으로인한 부상의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관절의 부상으로, 굉장한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당한 중량으로, 부상에 노출을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3.레그 익스텐션

 대퇴 사두근을 단련하기에 가장 적합한 레그 익스텐션입니다. 레그 익스텐션은 고정된 기구를 이용하여 운동하게 됩니다. 하체 근육을 크기보다는, 매끄럽고 탄력있게 가꾸어주는 운동입니다.

-운동방법

 상체와 엉덩이를 기구 의자 끝에 밀착하여 앉습니다. 양 손은 손잡이를 움켜쥐고, 양 발은 의자 하단의 패드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패드에 넣어준 양 발을 위쪽으로 걸고, 무게를 들어올립니다. 이때 더 강한 자극을 위해서, 들어올린 다리를 몇초간 버텨준 후 내려줍니다. 즉, 최고점에서 허벅지 근육을 쥐어 짜, 근육의 성장을 돕는 것 입니다. 레그 익스텐션은 기구에 한쪽 다리만 걸고, 양다리를 번갈아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두고 '원 레그 익스텐션(One Leg Extension)' 이라고 합니다.

-레그 익스텐션의 주의할 점

 이 운동은 레그 프레스와 마찬가지로, 기구를 사용하여 운동을 합니다. 그러다보니 중량 운동이 가능하여, 자신에게 맞지 않는 무게로 운동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한 힘을 사용할때, 상체가 앞으로 굽거나 뒤로 젖혀질 수 있습니다. 이때 엉덩이와 허리가 들리게 되는데, 이는 곧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절대 무리하시면 안됩니다. 여기까지 하체운동의 종류 였습니다.



"); wcs_do();